미래를 위한 투자/암호자산, NFT

블록체인 기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이유 1(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뜻)

Editor_H 2023. 4. 24. 21:42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 시대를 살아감에 있어서 반드시 우리가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글을 적어볼까합니다. 

 

1. 블록체인 기술이란?

블록체인 기술이란 반드시 암호화폐를 지칭하는 말은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쉽게말해서 온라인상에 여러개의 디지털 장부들이 존재하는데 이 장부들이 서로 체인처럼 연결되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체인처럼 연결되어있기때문에 만일 한 장부 쪽에서 정보가 변경된다면 모든 장부에 바로 그 사실이 기록됩니다. 그렇기때문에 블록체인 서버에서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누구도 그것을 숨길 수가 없습니다. 모든 사건들이 연결된 장부에 기록되어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것이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입니다. 즉 보안성과 투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그리고 암호화폐는 이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자산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무작정 디지털 화폐를 만들겠다고 해서 그것이 가치있는 자산이 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해당 자산의 거래내역을 모두가 들여다 볼 수 있는 투명성과 안전하게 자산을 보호해줄 보안성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금융 플랫폼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그 안에서 다양한 암호자산들로 자산을 운용하며 사람들에게 암호자산으로 이자를 주는 플랫폼이라고 가정해본다면 사람들이 쉽게 자신의 돈을 투자해서 자금을 운용하기가 쉽지 않겠죠? 왜냐면 유명한 기업이 운영하는 것도 아니고 국가에서 보장해주는 것도 아니니까요. 그렇기때문에 투자하기전이나 투자하고 나서도 사람들은 블록체인 장부에 기록되는 기록을 통해 어떤식으로 이 플랫폼이 운영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투명성을 통해 매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직접 즉각적으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부분이 블록체인 기술의 투명성이라고 하는 겁니다.

 

투명성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보안성이죠. 이 보안성은 위,변조가 불가능 한 것을 말하는데 블록체인 기술이 보안성을 가져다 주는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린 체인으로 연결 된 장부때문입니다. 블록체인 상의 데이터를 위조하려면 연결되어 있는  장부의 내역을 동시에 수정해야 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2. 블록체인 기술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을 어디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앞서 설명드린대로 블록들이 연결되어 보안성과 투명성을 지닌 시스템이기때문에 금융분야에서 특히 사용사례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가장 대표적인 사용사례는 탈중앙금융과 NFT 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탈중앙금융이란 기존 전통적 금융시스템의 은행이나 정부기관 같은 중간자가 없는 오직 시스템에 의해서 돌아가는 금융시스템을 말합니다. 왜 탈중앙금융이 필요하냐구요? 그게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 돈을 송금할 때 우리는 대부분 수수료를 중간기관에게 지급합니다. 국가나 은행이 되겠죠. 우리가 우리돈을 보내는데 왜 굳이 돈을 내야할까요? 그건 바로 국가, 은행같은 중간자들이 우리를 통제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받듯이 이윤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탈중앙금융 프로토콜을 만든다면 우리는 중간자 없이도 서로가 자산을 거래하고 다른자산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왜냐면 블록체인상에 미리 입력된 계약인 "스마트 컨트랙트"에 따라 정해진 법칙대로 시스템이 모든 거래과정을 통제하고 진행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사전에 입력된 계약내용은 블록체인 기술에 따라서 안전하게 보호받게 됩니다. 

 

그래서 중계자가 없는 플랫폼이라도 사전에 입력된 계약내용에 따라 운영되고 자금의 흐름이나 운영상태도 이용자 누구나 블록체인 시스템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컨트랙트라는 사전 계약이 낮은 수준의 코드로 프로그래밍되어 해킹을 당하기도 하는 등 아직까지는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많습니다. 

 

또한 NFT는 이제 많이들 아실 텐데요 NFT를 쉽게 풀어서 말씀드리면 대체불가능 토큰 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어떤 그림을 그린 후 디지털화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디지털 파일에 기록을 삽입해 놓는다면 그 디지털 파일의 소유권이 나에게 있다는 것이 영구적으로 증명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블록으로 서로 연결되어있는 블록체인 시스템 자체를 해킹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NFT로 디지털화한 다음 실물을 태워버리기도 하는 것이죠. 그렇게 NFT로 만든 디지털 파일은 복사도 가능하고 여기저기 이미지파일로서 퍼질테지만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 원본파일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때문입니다. 

 

또한 NFT가 활용되기 좋은 분야는 카톡 프로필 같은 우리 개성을 나타내는 이미지 파일이죠.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저는 곧 카카오톡에서 NFT 프로필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NFT 프로필 시스템은 이미 트위티터에서 적용하고 있죠. 예를 들어 내가 내 프로필에 NFT 이미지 파일을 적용해놓으면 프로필상에 NFT 인증마크가 떠서 사람들이 내 프로필 이미지가 원본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하는 것이죠. 이런 서비스가 시행된다면 개성있는 이미지파일이나 인기있는 작가의 작품이 정말 고가에 거래될 것 입니다. 이미 트위터에서 이더리움 체인 기반의 NFT 프로젝트 사진파일을 프로필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죠. 이 NFT 파일의 가격은 수억 혹은 수십억을 호가합니다. 거품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희소함이 결국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고 NFT는 희소함을 넘어 그것이 유일한 파일이다 라는것을 증명해줍니다. 우리는 반드시 이 NFT의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추후에 NFT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블록체인 기술이 특징에 대해서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어 설명드려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향후 블록체인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와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