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미국 성장주) 아직도 구글(알파벳)이 성장주라고 불리는 이유, 구글 주가 전망

Editor_H 2023. 7. 17. 16:26

오늘의 알기 쉬운 기업분석 대상은 구글 입니다. 두말할 필요없이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돈을 벌어들이는 기업 입니다. 상장 이후 고속 성장을 해오며 엄청난 우성장 그래프를 보여주는 기업이죠. 저는 구글이 앞으로도 많은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이유에 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구글 주가 현황(출처:구글)

 

1. 구글 투자 포인트

막대한 현금 창출력과 보유량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성으로 구글은 굉장한 수익성을 자랑합니다. 쉽게 말해서 한번 서비스나 시스템을 구축해놓으면 유저가 점점 증가하고 늘어난 유저로 인해 수익이 늘어나는 선순환이 발생하는 것이죠. 5월 기준으로 구글의 현금과 현금성 자산 보유량은 무려 1,150억 달러에 육박합니다. 현금성 자산이 많다면 경기가 안좋을때나 재투자가 필요한 시점에도 큰 걱정없이 기업운영이 가능하다는 뜻 입니다.

 

공격적인 자사주 매입

구글은 아직 배당을 실시하지 않지만 주주 친화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을 굉장히 공격적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이죠. 22년에 약 600억 달러의 현금흐름을 창출했는데 이중 590억 달러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했습니다. 자사주 매입을 공격적으로 하면 당연히 주가가 상승하겠죠. 올해 1분기에도 146억 달러 가량 자사주를 매입했습니다.

 

계속 성장 중인 사업

구글의  현재 주 수익원은 구글 서치엔진, 유투브,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외 한 앞의 두 분야는 이미 성장기를 지나 엄청난 돈을 벌고 있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성장할 여력이 크게 남아있습니다. 유튜브의 이용자 수가 점점 늘고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답이 명확하죠.

 

무서운 점은 유튜브의 유저가 지속적으로 늘고 이에 따라 광고수익이 증가하는 구조가 구축되어 있지만 이를 위해 구글이 딱히 큰 돈을 투자할 필요도 없고 노력할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훌륭한 플랫폼 구축이 얼마나 효율적인 수익구조가 될 수 있는지 잘 증명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반가운 소식은 성장기에 있는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드디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것 입니다. 아직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하면 갈길이 먼 것은 사실이나 성장속도 만큼은 마이크로소프트를 능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글이라면 1위인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격차를 크게 좁혀 나가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낮은 P/E(주가수익률)

구글의 현재 P/E는 27로 선뜻 낮은 수치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나 엔비디아 등 미국 대표 테크기업들의 평균 P/E는 구글의 27을 훨씬 상회 합니다. 현재 시점 기준으로 테슬라는 77, 엔비디아는 60인 점을 고려하면 구글은 오히려 저평가 되어있는 테크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구글의 현재 P/E는 최근 10년 구글의 평균 P/E보다 낮은 수준 입니다. 

 

일반적 기업의 관점에서 보면 27이라는 수치는 절대로 낮은 수준이 아니지만 구글의 성장가능성을 본다면 개인적으로는 진입하기 좋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2. 결론

물론 구글도 여러 어려움을 겪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유럽에서의 독과점 관련 이슈죠. 이미 독과점법 위반으로 수십 억 달러의 벌금을 맞았으니까요.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관련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세계시장을 장악한 기업이기에 규제와 벌금은 피할 수 없는 숙명같은 문제죠.

 

그렇지만 구글의 미래 성장가능성은 이러한 부정적 상황들을 상쇄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산업은 미래에도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산업이니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누가 천만원을 줄테니 앞으로 유튜브 시청을 하지 말라고 한다면 그 제안을 거절 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유투브는 이미 저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이 글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도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