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알기 쉬운 기업분석 대상은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큰 성장이 예상되는 클라우드 기업 디지털오션 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그 중요성이 최근 몇년 전부터 부각되기 시작해서 지금은 많은 기업들에게 필수적인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기술의 급성장에 따라 AI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클라우스 산업도 덩달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중 아직 성장 초기 단계이지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오션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1. 디지털 오션 투자 포인트
저렴해진 AI 개발비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수요
AI 소프트웨어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 최근 폭증하여 이에 따라 관련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지만 최근까지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는 기업은 대부분 대기업이었습니다. 왜냐면 AI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그동안 막대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AI 학습모델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이 획기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현재기준으로 초기 보다 무려 10배 가까이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들어가는 비용이 감소했고 2030년에는 사실상 기업이 전혀 부담을 느끼지 않는 수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그동안 AI 개발을 엄두도 못냈던 기업들이 AI 개발에 뛰어들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중소기업에게 저렴한 가격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오션의 고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클라우드 기업인 페이퍼 스페이스 인수
AI 기술이 급성장 함에 따라 AI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오션은 그동안 제공하지 못했던 AI 소프트웨어 개발 전용 클라우드 서비스에 집중하기 위해 최근 클라우드 기업인 페이퍼 스페이스를 인수했습니다. 페이퍼 스페이스는 AI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업으로 중소기업들을 위한 저렴한 개발환경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스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해서 70%나 저렴한 비용 입니다.
페이퍼 스페이스 인수로 인해 디지털오션도 본격적으로 AI 개발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저렴해질 AI 시스템 구축비용을 고려해 본다면 점점 많은 고객이 디지털오션으로 몰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별화 된 중소기업 타겟 전략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많은 대형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지만 대기업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은 기업은 당연히 저렴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찾기 마련입니다. 디지털오션은 이 틈새시장을 그동안 공략해오고 있습니다. 물론 당장 큰 매출을 가져다주는 건 대기업 고객이겠지만 이제 막 상장한 디지털오션으로서는 자신들의 성장과 고객사의 성장을 같이 이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현재로서는 중소기업들이고 가져다주는 매출도 작겠지만 AI 기술 개발이 더 용이해짐에 따라 어떤 기업이 갑작스럽게 크게 성장할지는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디지털오션의 기업고객 중 획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디지털오션도 큰 성장을 이뤄나갈 겁니다.
상장 당시와 큰 차이 없는 주가, 그러나 필연적인 AI 기술의 고성장
주가의 상승이 없었다는 것이 투자 포인트라고 하니 의아해 하실수도 있지만 가치가 저평가 되어있는 기업을 사는 것이 가장 훌륭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돈을 벌지도 못하고 매출이 높지도 않은 디지털오션이지만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장기적으로 아주 큰 성장을 이뤄낼 수도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현재의 낮은 주가는 진입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AI 산업의 성장가능성 입니다. 이미 AI가 대세처럼 불리는 시대가 되었지만 사실상 AI 기술은 이제 막 초기단계 입니다. 단순히 10년 뒤만 예상해봐도 현재와는 비교도 안될만큼 발전해 있을겁니다. AI 기술이 성장이 자명한 만큼 AI 기술개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의 발전도 자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디지털오션의 미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결론
디지털오션은 아직 돈을 벌지 못하고 매출규모도 크지않으며 22년에는 기대보다 못한 실적으로 주가가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현재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밝은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기에 주식의 가치가 저평가 될 수 있는 것이고 그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만이 큰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제가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장기적으로, 넓은 관점에서 본다면 저는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AI 산업과 클라우드 산업의 필연적인 성장기조를 고려해본다면 저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디지털오션의 현재 상황보다 앞으로의 미래 성장가능성에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 > 주식,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성장주) 자동차 부품 판매 기업 "어드밴스 오토 파츠"가 성장주인 이유, 주가 전망 (0) | 2023.07.22 |
---|---|
미국 고배당주) 풋락커가 매력적인 투자 대상인 이유, 풋락커 주가 전망 (0) | 2023.07.21 |
미국 유망 주식) 성장과 고배당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헬스케어 기업 "CVS 헬스" 주가 전망 (0) | 2023.07.18 |
미국 성장주) 아직도 구글(알파벳)이 성장주라고 불리는 이유, 구글 주가 전망 (0) | 2023.07.17 |
미국 전기차 관련주) 저평가된 제너럴모터스(GM)의 밝은 미래, 주가 전망 (0) | 2023.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