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AI 관련주) AI 산업에 투자하는 대표적 ETF 3가지 소개 (IRBO, ROBT, DRIV), 주가 전망

Editor_H 2023. 7. 24. 15:49

오늘의 알기 쉬운 자산분석 대상은 AI 산업에 투자하는 대표적 ETF 3가지 입니다. AI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엄청난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겁니다. 최근 가장 핫한 투자 키워드 중 하나가 AI죠. 그렇지만 막상 나에게 몇 배~10배의 수익을 안겨다 줄 유망한 AI 기업이 어디인지 발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유망하다고 해도 모든 기업이 다 성장하는 건 아니니까요.  ETF는 바로 이런 투자자에게 굉장히 훌륭한 투자 상품 입니다.

 

관련 분야 기업에 고루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시장 역사가 증명하듯 ETF에 투자하는 것이 단일 기업에 투자했을 때보다 훨씬 높은 확률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막막해 하는 분들을 위해 AI 분야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ETF 3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IRBO (iShares Robotics and Artificial Intelligence Multi Sector ETF)

광범위하게 AI 산업 전체에 고루 투자하는 ETF

IRBO 주가 현황(출처:구글)

IRBO는 특정 기업에 치우치지 않고 AI 산업의 성장을 믿고 전체적으로 투자하는 ETF 입니다. 2018년 상장되어 아직 초기인 탓에 많은 가격 성장이 있진 않았습니다. 광범위한 분산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의 비중이 1.4%를 넘지 않습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일반적으로 AI하면 떠올릴 만한 기업은 거의 다 담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테크  ETF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운용수수료는 0.47%로 높지 않은 편 입니다.

 

2. ROBT(First Trust Nasdaq Artificial Intelligence & Robotics ETF)

성장형 AI 기업에 좀더 집중하는 ETF

ROBT 주가 현황(출처:구글)

ROBT 역시도 ETF이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여러 회사에 투자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AI하면 떠올리는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보다는 이제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즉 유망하면서도 다소 투자 리스크가 있는 기업에 조금 더 가중치를 두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형 AI 기업의 비중은 각 1%를 넘지 않습니다.

 

반면 아직 이름이 많이 알려지지 않는 일부 AI 기업의 경우 포트폴리오에서 각 2%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IRBO와 비슷하면서도 확실히 차이점이 있는 상품입니다. 운용수수료는 0.65%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입니다.

 

3. DRIV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의 미래에 투자하는 ETF

DRIV 주가 현황(출처:구글)

DRIV는 자율주행과 관련 된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ETF 입니다.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율주행기술의 성장에 투자하는 것이죠. 앞서 소개한 ETF와 비교했을 때 가장 분산도가 적은 ETF입니다. 포트폴리오 TOP 5 기업은 엔비디아, 테슬라, 애플, 구글, 도요타 인데 이들의 비중이 22%나 됩니다.

 

그만큼 자율주행이라는 테마에 맞게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TF 상품이다 보니 현재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75개나 됩니다. 운용수수료는 0.68%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준 입니다. 자율주행기술의 성장에 투자하고 싶은데 테슬라는 못미덥고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투자자에게는 최고의 투자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비록 오늘 소개해드린 3가지 ETF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AI 산업의 미래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상품들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가지 ETF 모두 장기적으로는 많은 성장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사적으로 미국의 대표적 ETF를 살펴보면 상당수가 10배 이상의 성장을 했고 최소한 몇 배라도 성장하지 않은 대ETF는 생각보다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만큼 자본주의 체제에서 시장의 성장은 장기적으로 봤을때 어느정도 담보되어 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유망한 산업의 시장의 성장은 더욱 그렇죠. AI 산업의 성장을 믿고 투자를 하고 싶다면 위의 3가지 ETF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장기투자를 해야만 진정한 과실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