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미국 고배당주) 워런 버핏은 왜 코카콜라를 좋아할까? 코카콜라 주가 전망

Editor_H 2023. 5. 30. 17:07

오늘은 워런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기업중 하나인 코카콜라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흔히 생각했을때 그냥 콜라만 팔 것만 같은 이 기업이 어떻게 이토록 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해왔고 아직도 꾸준히 돈을 벌고있는지에 대해서 핵심만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코카콜라 기업소개

코카콜라는 종합 식음료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순히 콜라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음료류와 건강음료까지 판매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이 자신의 포트폴리오에서 3번째로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기업입니다. 코카콜라는 음료를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사실상 필수소비재를 판매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경기가 좋을때나 안좋을때 일시적인 변동은 생기겠지만 어쨋든 구매가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단순하면서도 우리의 삶에있어서 중요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죠. 주가흐름도 한번 체크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코카콜라 주가흐름(출처:구글)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테크기업들처럼 급격한 상승은 없으나 굉장히 안정적으로 아주 오랜시간 우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빠르진 않더라도 성실하게 잘 성장해온 느낌이 드네요.

 

2. 코카콜라 강점

배당금

코카콜라를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이유는 주가가 우상향 해옴과 더불어서 배당금도 굉장히 많이주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매출성장에 맞춰서 무려 61년간 배당금을 늘려오고 있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는데 배당금까지 같이 성장을 해왔다는 부분을 주목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죠. 

 

지속가능한 사업모델

코카콜라의 제품은 전세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식음료 입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고객인 것이죠. 우리가 어느나라, 어느 지역에 가건 식당이나 편의점에서 코카콜라에서 만든 음료들을 사서 마실 수 있습니다. 이런 넓은 시장과 고객층을 기반으로 코카콜라는 연 40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욱 주목하셔야 하는 것은 세계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코카콜라의 매출도 같이 오를 수 밖에 없다는 점 입니다. 코카콜라도 바로 이런점 때문에 일찌감치 세계 시장장악에 집중해서 현재 거의 모든 국가에 코카콜라 지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카콜라는 콜라를 만들때 직접 병까지 만들지 않습니다. 인건비 절감과 효율성을 위해서 농축액만을 협력업체에 전달해서 생산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수익모델을 구축해놨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추가적인 설비비용이나 큰 인건비를 사용하지 않고도 안정적으로 전세계적 공급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성장잠재력

단순히 인구증가의 수혜를 입는 것이 아니라 이제 막 날개를 펼치고 있는 인도나 아프리카 국가들은 코카콜라에게 굉장히 큰 성장잠재력을 가져다 주는 시장입니다. 이들 지역은 인구성장도 폭발적으로 늘지만 그에 맞게 경제성장도 폭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런 개발도상국들이 점점 발전해나가면서 단순히 생존을 위한 식품보다는 기호식품에 대한 수요가 치솟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널리스트들도 앞으로 향후 코카콜라의 매출이 점차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저렴한 주가

코카콜라는 현재 약 60달러 정도로 다른 우량주들에 비해서는 나름 저렴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조그만 자금이 생길때마다 적립식으로 누구나 쉽게 투자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비록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안정적으로 매출을 성장시켜나갈 기업이고 매년 배당금도 늘려온 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적립식으로 기회가 있을때마다 구매하는건 꽤나 괜찮은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3. 마치며

위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코카콜라는 가파르진 않지만 수십년 동안 안정적으로 성장해왔고 주주친화적인 기업으로서 매년 배당금을 인상해 왔습니다. 게다가 개발도상국들의 인구증가와 경제급성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코카콜라 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됩니다. 이런 점이 워런 버핏이 수십년간 코카콜라 주식을 홀딩해오며 절대 팔지않겠다고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