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알기 쉬운 미국주식) 애플은 왜 아직도 성장형인가? 애플 주가 전망

Editor_H 2023. 5. 26. 22:20

오늘은 드디어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계시는 애플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어떤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여전히 투자할만한 기업인지 말씀드려볼까합니다. 

 

1. 주가 현황

애플 주가현황(출처:구글)

가격 현황을 보시면 물론 여러번 부침이 있었지만 아름다운 가격흐름을 보여주고 있네요. 상장 후 수십년 간 우성장을, 그것도 가파른 우성장 곡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가격이 역대 최고치에 근접해있다면 과연 앞으로도 가격이 상승할 것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분석이 필요하겠죠.

 

2. 현재 기업 상황 분석

23년 애플의 실적이 작년대비해서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에 하락했던 주가가 다 회복돼서 거의 다시 정점에 근접해 있는 상황입니다. 가장 큰 요인은 아이폰의 판매실적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판매실적은 왜 갑자기 회복되었을까요? 바로 코로나가 끝나가며 점차 경기가 회복세의 모습을 보이고 이에따라 사람들이 임의소비재에 대한 소비를 늘렸기 때문으로 해석됩니다. 경기가 안좋을때는 필수품위주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임의소비재는 뒷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아이폰의 판매가 23년에 늘고있다는 것은 경기가 그래도 다행히 회복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아이폰이 매년 출시됨에도 매년 매출이 늘고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제품수명이 다하기도 전에 새로운 시리즈를 구매해오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는 애플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매력을 잘 나타냅니다.

 

그리고 애플은 단지 아이폰같은 기기 판매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드웨어 기기를 판매하면 애플의 소프트웨어 생태계에서 또다른 소비가 이어집니다. 유저들은 애플페이나 애플TV, 애플뮤직 등 여러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성이 생깁니다. 여기에서 다른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죠.

 

또 한가지 주목해야 하는 것은 그동안 소문만 존재하던 가상현실 혼합 헤드셋의 출시일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이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 수 없으나 어느정도 근거에 기반한 소문인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역시 많은 투자자들을 기대하게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가 측면에서 분석을 해본다면 애플의 주가 나누기 주당순이익을 뜻하는 지표인 PER(주당순이익율)는 약 22로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테크기업들이 이 PER 수치가 높은 것을 고려했을때, 그리고 S&P 500 기업들의 평균이 24인점을 고려할 경우 상대적으로 높지않은 애플의 PER이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애플같은 초우량주의 경우 보통 성장기대치가 반영되어 PER이 높기마련인데 시장평균보다 높지않다는 건 가격에 거품이 많이 없다는 뜻이니까요.

 

3. 미래 전망

역대 주가 현황표가 보여주듯 분명 가격 변동성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애플같은 슈퍼 테크기업의 경우는 매 분기 실적이 주가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제가 항상 강조하듯 가격 변동성에 신경쓰는 것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를 해야겠죠? 애플의 23년 준수한 실적도 좋은 지표가 되지만 더 고무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애플이 앞으로도 돈을 못벌 이유를 찾기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스마트폰의 필요성은 오히려 계속 강화될 것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것을 할 수 있는 세상이 올테니까요(이미 근접했지만 말이죠). 게다가 애플이 구축해나가고 있는 애플 생태계는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고 현재 들리고 있는 소문처럼 이제는 가상현실 산업에도 진출을 앞두고 있어 보입니다. 이런 시장 환경속에서 앞도적으로 이 분야 1등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애플에게 가장 큰 기회가 열려있다고 생각하는 건 합리적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미래를 예단할 수도, 해서도 안되지만 확률적으로나 이성적으로나 검토해 봤을 때 애플의 미래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