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미국주식)투자자들이 사랑하는 기업 맥도날드 주가 전망

Editor_H 2023. 6. 16. 17:21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맥도날드지만 여기에 투자 하고싶다는 생각을 해본적 있으신가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같이 수많은 잘나가는 기업들 속에서도 많은 투자자들이 여전히 좋은기업이라고 평가하며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는 맥도날드의 힘이 무엇인지, 투자자들은 어떤 비전을 가지고 투자하면 좋을지 오늘도 알기쉽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현황

먼저 역대 주가흐름을 보겠습니다. 

맥도날드 주가 현황(출처:구글)

가파른 구간은 없지만 정말 아주 오랜시간을 꾸준히 우성장해온 모습입니다. 맥도날드는 수십, 수백배의 수익을 노리고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은 아닐겁니다. 그렇지만 투자의 대가들에게 딱 한가지 주식만 가져야 한다고 물어보면 의외로 맥도날드 같은 주식을 가질 것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런지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2. 투자포인트

맥도날드는 사실상 부동산  기업이다

맥도날드가 직영점 형식으로 운영하는 매장은 전세계 점포수의 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매장들은 다 가맹점주가 운영하는 것 입니다. 맥도날드의 주 수입원은 바로 이 가맹점주들에게 받는 로열티와 임대수익입니다. 이런 사업전략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굉장히 훌륭한 전략으로 평가받습니다.

 

왜냐면 맥도날드가 이미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던 부동산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이에 따라 가맹점주들에게 받는 임대료와 로얄티도 자연스럽게 상승해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것 입니다. 또한 맥도날드가 앞으로 매입할 부동산들도 같은 절차를 밟게 될 겁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의 기업이고 이는 미래에 다시 큰 수익으로 돌아오는 구조가 될 것 입니다. 그래서 맥도날드의 진정한 힘은 시간에 따라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수입구조를 구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임대수익과 로열티의 위력은 어느정도인가?

많은 분들이 맥도날드의 주된 수입원이 푸드 판매라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작년 매출을 살펴보면 총 매출 230억 달러중에서 90억 달러 가량이 오직 임대수익으로만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50억 달러는 가맹점주들의 로열티 수수료에서 나왔습니다. 즉 매출의 절반 이상이 임대와 로열티 수익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점이 맥도날드의 무서운 점입니다. 맥도날드가 소유한 부동산에 들어가는 비용은 사실상 고정비용이거나 이미 지급한 비용입니다. 하지만 로열티와 임대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연히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맥도날드는 위험은 회피하면서 알짜배기 수익을 잘 챙긴다

얄밉지만 맥도날드는 가맹점으로 부터 안정적으로 임대료와 로열티를 지급받으면서도 점포 운영상의 리스크는 감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점포 매출악화나 손익부진 같은 고통은 어쩔수없이 가맹점이 감내해야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운영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나쁘게 볼 수는 없습니다.

 

최고의 배당기업

탄탄한 구조로 번 돈을 맥도날드는 기꺼이 주주들을 위해서 투자합니다. 1976년 주주 배당을 시작한 이래로 매년 배당금은 성장해 왔습니다. 주가가 역대 최고치인 현 시점에서 배당율이 2.1%라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3. 마치며

맥도날드는 우리에게 일확천금을 가져다 줄 혁신적인 성장형 기업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탄탄하게 자리잡은 사업구조를 기반으로 해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미래에도 패스트 푸드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을 투자자들도 기대하고 있기때문에 아마 현재 주가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많은 투자의 대가들에게 딱 1가지 주식에만 투자해야 한다고 묻는다면 안정적으로 배당을 받으면서 장기적으로 복리효과도 누릴 수 있는 맥도날드도 꽤 자주 언급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