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주식, ETF

알기 쉬운 미국주식) 테슬라가 꿈꾸는 미래, 테슬라 주가 전망

Editor_H 2023. 6. 3. 16:44

테슬라는 열성팬들도 많지만 주가가 고점에서 폭락한 후 기업의 미래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사람도 많은 기업입니다. 오늘은 테슬라가 과연 그저그런 전기차 기업으로 남을것인지 아니면 이 세상을 지배할 초혁신기업으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서 현재 기업상황 분석을 토대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겠습니다.

 

1. 기업현황

우선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돈을 얼마를 벌고 있는가 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의의로 돈은 잘벌고 있습니다. 23년 1분기 기준 순이익이 한화로 약 3조3천억 가량 됩니다. 물론 대기업들의 영업이익이 수십~ 수백조에 이르는 점을 고려하면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닐수(?) 있으나 불과 십수년 전까지 적자에 허덕이던 시절을 생각하면 정말 놀라운 발전 입니다.

 

어쨋든 이렇게 돈을 벌기 시작했지만 고점대비 절반에 가까운 현재 주가는 확실히 투자자들의 신뢰가 예전같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가 흐름을 한번 보겠습니다. 

테슬라 주가 추이(출처:구글)

길게 봤을때는 우성장을 잘 해오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보면 기업에 문제가 있는 것 처럼 보이네요. 원인을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경쟁 전기차 제조사들이 점점 성장하고있고 22년 이후 보여준 테슬라의 실적도 투자자들에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폭락한 현재 주가 기준으로도 PER(주가 나누기 주당순이익)은 60을 넘기때문에 아직도 주당 이익 대비해서는 가격이 고평가 되어있다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폭락했다고 해서 기업의 성장잠재력이 하락한 것은 아닙니다. 최근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가장 조기에 선점한 기업으로서 앞으로 기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투자 포인트

-점차 늘고있는 생산량

테슬라는 미국에서는 50%, 유럽에서는 20%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전기차 제조사들이 있는데 이정도면 확실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테슬라의 연간 생산대수가 최근 많이 늘고있다는 점 입니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볼 때 생산대수와 출고건수가 각각 44%, 35% 증가했습니다. 당연히 경쟁사들은 이와 같은 증가폭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시 생산대수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유가 뭘까요? 이유는 전기차에 대한 점진적 수요증대와 더불어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 입니다. 최근 테슬라는 과감하게 소비자 가격을 인하해서 판매하고 있죠. 그런데 이게 경쟁사들은 쉽게 할 수 없는 정책입니다. 왜냐면 이제야 기반시설을 짓고 사업기반을 다지고 있는 기업 입장에서는 당장 가격 인하를 시행하면 기업의 존립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 입니다. 

 

- 전기차를 넘어 혁신을 가져다 줄 기술적 잠재성

"돈나무 언니"라고 우리에게 잘 알려져있는 캐시우드는 아직도 테슬라의 열성팬입니다. 캐시우드는 테슬라가 한대 생산될 때마다 단순히 차량이 생산되는게 아니라 테슬라라는 기업의 플랫폼이 하나 생산되는 셈이라고 언급했죠. 즉 단순히 테슬라의 상품을 차량으로 보지않고 여러 기술이 집약된 미래형 플랫폼으로 보는 것 입니다. 캐시우드가 기대하는 부분은 완전자율주행의 상용화와 로보택시 서비스 입니다. 완전자율주행이이 정확히 언제 이루어질지 누구도 정확하게 맞출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캐시우드는 이 기술이 언젠가 완성될 것이고 당연히 그 완성자는 테슬라가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정말 사람이 필요없는 완전자율주행을 테슬라가 먼저 이뤄낸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는 테슬라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된 로보택시 서비스로 이어져서 사실상 전세계 자율주행시스템을 테슬라 중심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테슬라 차량은 더이상 자동차가 아니라 플랫폼이 됩니다. 운전은 차량에게 맡기고 탑승자는 테슬라에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업무를 보게되겠죠. 바로 이러한 미래가 캐시우드가 테슬라에 크게 투자하는 이유 입니다.

 

3. 결론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테슬라는  "올인하기에는 리스크가 큰 기업일 수 있다. 그렇지만 반대로 엄청난 투자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입니다. 왜 리스크가 있냐면 완전한 자율주행상용화가 우리생애에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우리가 꿈꿨던 초혁신기업으로 도약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완전한자율주행이 우리 생애에 이루어 진다면 현실적으로 거기에 가장 빨리 도달할 기업은 테슬라일 가능성이 가장 높겠죠. 캐시우드가 예측하는대로 그런 미래를 투자자들이 보게된다면 그 수익은 수백배에 달할 수도 있습니다. 

 

어쨋든 저는 세상을 바꾸려는 시도를 하는 일론머스크를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투자란 정확한 계산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과 거시적관점, 그리고 기업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조금씩이라도 테슬라에 투자해나가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