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투자/암호자산, NFT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으로서 인정받기 시작하는 이유, 비트코인 가격 상승 이유 및 전망

Editor_H 2023. 6. 27. 19:25

저는 비트코인을 공부하면서 무엇이 비트코인을 안전하고 혁명적인 자산으로 만드는지 이해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인류 문명적 변화를 가져다줄 자산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언제부터 비트코인이 광범위하게 자산으로서 인정받기 시작할지 장담할 수 없었죠.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아직도 편견에 휩싸여 비트코인을 이해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목도해 왔기 때문이죠. 그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와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다고만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일어나는 시장과 기관의 긍정적인 변화들이 생각보다 그 시기가 빨리 도래할 수도 있음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최근 비트코인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 원인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비트코인이 왜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알기 쉽게 써놓은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 주세요. 

2023.06.20 - [미래를 위한 투자(암호자산, NFT)] - 알기 쉬운 정리) 비트코인 가격이 영원히 오를 수밖에 없는 이유, 비트코인 가격 전망

 

1. 확연히 줄어든 변동성

얼마 전까지 비트코인은 미국 테크기업의 주가와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디지털 금이라고 부르기가 무색할 만큼 나스닥이 요동칠 때마다 같이 흔들렸죠. 그러나 최근 우리가 기대한 대로 점점 미국 주식과 연관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서서히 금과 비슷한 흐름으로 움직이고 있죠. 지난 1년간 비트코인이 크립토 윈터 속 가격이 폭락한 가운데서도 최후의 방어선은 지키며 버텨온 끝에 투자자도 어느 정도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을 수치로 살펴보면 2020년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21년 한창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을 당시 고점 대비 현재 비트코인 변동성은 50% 정도 감소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변동성이 5~7% 이내로 꾸준히 유지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2. 비트코인에 대한 신뢰도 상승

얼마 전 포스팅한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알트코인 투자자들이 많은 경험 끝에 근본 자산인 비트코인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포스팅 당시보다도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은 더 상승해서 현재 크립토 시장 전체 규모에서 5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크게 성장을 할 알트코인도 있겠지만 옥석 가리기를 하기에는 너무 리스크가 크니 가장 신뢰 있는 크립토 자산에 투자하겠다는 심리이죠. 

 

실제로 비트코인의 전송 현황을 보면 최근 거래소에서 개인 지갑으로 출금하는 양이 급속히 늘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의 의미는 더 많은 투자자가 단기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겠다는 것이죠.

 

3. 기관과 시장의 태도 변화

최근 블랙록의 비트코인 ETF 신청과 대형 자산운용사 컨소시엄의 암호자산 거래소 출범 소식이  최근 비트코인 가격 상승 원인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물론 ETF가 또다시 승인이 거절될 경우 일시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낮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념해야 하는 사실은 지난 수년 간 시장과 기관의 비트코인 주류화 시도가 있었고 실패로 이어졌지만 분명 언젠가는 승인될 시도라는 점입니다. 특히 최근 각국의 움직임과 시장 환경을 봤을 때 최근의 시도들은 이전과는 분명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4. 결론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해도 수천만 원 선에서 거래되는 최근 몇 년 시장 상황과 현재 긍정적인 변화를 고려했을 때 비트코인이 투기자산이라는 인식은 서서히 바뀌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안타깝게도 비트코인을 보유하지 않는 대다수 사람은 비트코인 반대론자가 아니라 비트코인이 왜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보다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냉소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비트코인의 주류화를 막고 있는 것은  주류화가 이루어졌을 때 밥그릇을 뺏길 기득권 세력입니다. 대중들은 그저 기득권이 심고 있는 편견을 바탕으로 투기자산으로 인식하는 것이죠. 한국 뉴스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보도 논지를 보더라도 얼마나 이 사회가 비트코인을 냉소적으로 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기득권 세력을 향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점점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대중들이 정작 기득권으로부터 자유와 평등을 가져다줄 자산에 대해서는 공부하지 않고 멀리하며 비판하고 있다는 사실 입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비트코인을 비난하기에 앞서 공부해 보고 왜 현재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는 것인지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공부한 뒤에 비판한다면 발언과 표현의 자유가 있는 이 사회에서 당연하고 건강한 일이 되는 것이죠.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