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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성장주) 미국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업 허브스팟 주가 전망

Editor_H 2023. 6. 26. 17:07

CRM이라는 분야를 아시나요? CRM은 고객관계관리라는 고객관리 기법으로서 데이터와 여러 지표를 활용해서 각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는 분야 입니다. 과거에는 데이터나 정보기술의 제한으로 CRM의 중요성이 부각되지 못했지만, 현재는 CRM이 사실상 모든 기업이 이용해야 하는 필수적인 고객 관리기법이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계 최고의 CRM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는 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고의 CRM 기업 중 하나인 허브스팟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기업현황

수요가 늘고 있는 허브스팟의 사업

CRM 시스템을 통해서 기업은 매출 활성화, 서비스, 마케팅, 운용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실적이 사실상 고객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CRM이 현재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죠. 현재도 큰 수요가 있고 앞으로 수요가 늘어날 CRM 시장에서 허브스팟은 경쟁자인 세일즈포스와 함께 가장 주목받는 대표 기업입니다. 

지속 성장 중인 매출 

허브스팟 주가현황(출처:구글)

허브스팟은 최근 거시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고점 대비 주가가 거의 절반으로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이는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떨어진 것이라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으며 허브스팟의 사업은 말씀드렸듯이 지속적인 매출 성장과 수익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2년 기준 전년 대비 고객 수가 약 24%가량 늘었으며 가입 고객당 매출도 3% 늘었습니다. 이는 총매출이 전년 대비 33%나 상승한 실적으로 이어졌습니다.

 

2. 투자 포인트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

 허브스팟은 자체적으로 CRM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세일즈포스같은 경쟁사는 기업인수 전략을 통해 여러 기술을 확보하는 데 반해 허브스팟은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체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합니다.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서비스 개발과 공급이 가능하겠죠. 

중소기업을 노리는 전략

대기업만 CRM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중소기업들에 더 필요한 시스템일지 모릅니다. 허브스팟은 자금 사정이 넉넉지 않은 기업들도 손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무료 버전의 시스템도 제공하며 사용 후 기업들이 만족하면 그때 업그레이드 버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을 통해 광범위한 고객군을 형성하여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죠. 실제로 허브스팟의 고객사들은 허브스팟의 서비스에 대체로 높은 평점을 주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쟁자가 존재하지만, 중소기업 고객 수에서는 허브스팟이 시장 내 가장 점유율이 높고 전체 시장을 놓고 봐도 허브스팟의 경쟁력이 결코 경쟁자들보다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 전문가들은 허브스팟이 현재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업이라고 칭합니다.

앞으로 더 성장할 시장

CRM이란 개념이 최근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인공지능과 IT 기술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기술을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고객데이터를 가공하고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죠. 아직도 이런 기술이 성장 중이라는 점과 기업에 이제 CRM 시스템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CRM 시장의 잠재력은 정말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결론

상장 당시보다 주가는 크게 올랐지만,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가능성을 고려해 볼 때 허브스팟은 아직도 성장주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거시경제 상황으로 고점 대비 폭락한 주가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손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허브스팟이 넘어야 할 산이라고 할 수 있죠.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